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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봄
1979년 12월 12일, 수도 서울 군사반란 발생그날, 대한민국의 운명이 바뀌었다대한민국을 뒤흔든 10월 26일 이후, 서울에 새로운 바람이 불어온 것도 잠시12월 12일, 보안사령관 전두광이 반란을 일으키고군 내 사조직을 총동원하여 최전선의 전방부대까지 서울로 불러들인다. 권력에 눈이 먼 전두광의 반란군과 이에 맞선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을 비롯한진압군 사이, 일촉즉발의 9시간이 흘러가는데…  목숨을 건 두 세력의 팽팽한 대립오늘 밤, 대한민국 수도에서 가장 치열한 전쟁이 펼쳐진다!
평점
9.5 (2023.11.22 개봉)
감독
김성수
출연
황정민, 정우성, 이성민, 박해준, 김성균, 김의성, 정동환, 안내상, 유성주, 최병모, 박훈, 이재윤, 김성오, 남윤호, 홍서준, 안세호, 정형석, 박정학, 박원상, 박민이, 염동헌, 전진기, 최원경, 차래형, 공재민, 권혁, 한창현, 송영근, 전수지, 서광재, 임철형, 현봉식, 곽자형, 전운종, 이승희, 김기무, 문성복, 김옥주, 박정표, 곽진석, 한규원, 우미화, 차건우, 정만식, 정해인, 이준혁, 김정팔, 황병국, 최민, 이귀우, 백진욱, 이순풍, 강길우, 이성환, 권혁범, 김범수, 안성봉, 최지호, 정태성, 윤대열, 김승환

 

 


1. 서울의 봄 줄거리

1979 10 26 , 국무위원  정부 고위관계자, 수도권  전방 군부대의 지휘 책임자들이 하나같이 모두 육군본부로 소집된다. 소집 대상자이자 육군본부 교육참모부 차장 이태신도 안 가려고 하다가, 의문을 가지며 육본에 도착한다. 그러나 모인 이유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없다. 잠시 후, B-2 벙커에서 최한규 국무총리가 박정희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전하고 일시 묵념 이후,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비상국무회의를 개최하게 된다. 국군보안 사령관 전두광 소장을 합동수사본부장으로 임명해서 대통령 시해 사건을 조사하게 하며, 체포되어 조사를 빙자한 고문을 받고 있는 대통령 시해범 김동규 중앙정보부장을 향해 '세상은 아직 그대로' 라며 조롱을 한다. 그리고 박정희 대통령의 장례식에서 눈물을 훔치며 나오는 전두광과 아내의 손을 잡고 있는 이태신이 차례로 비치며, 영화가 시작된다.

 

결국 영화의 내용은 대통령경호실과 중앙정보부가 수장인 대통령과 대통령 경호실장 및 중앙정보부장의 공백으로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서, 합동수사본부장인 전두광이 모든 정보를 독점하게 되고, 사람들을 끌어들이며 권력을 독점하려고 하는 내용이다.

그 안에 정치는 이대로 가면 안 되겠다는 생각들을 가진 자칫 '정의'로운 사람들이 이 비리에 가득한 정치권을 무너뜨리려고 하지만 생각보다 그 권력의 힘은 대단했다.

결국 정치기득권에 못 이겨, 무너지고, 또다시 '정의'로웠던 사람들은 고문을 받기 시작하며 영화의 막을 내린다. 

 

 


 

2. 서울의 봄, 역사적 사실 

 

- 서울경제 인용 (+ 부족한 부분들 사이트 찾아가며 정보 채워 넣었다.)

  • 전두환 좌천 앞두고 반란모의 (서울의 봄 : 배우 황정민 - 전두광 역할 ) 
    : 노태우  대통령(당시9사단장)은친구 전두환  대통령(당시 보안사령관) “10.26 사태가 일어난  얼마 지나지 않아 정승화 당시 계엄사령관을 체포할 결심을했다”라고밝혔다결심을 했다”라고 밝혔다. 계엄사령관이  보안사령관을 동해안경비사령관으로 좌천시키려고 하자 개각 전날 반란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이는 영화에도 그대로 나타난다.

    쿠데타
     세력에 납치된 정승화 참모총장(서울의 봄 : 배우 이성민 - 참모총장 정상호 역할)을 잠깐 얘기해 보자면 10.26 당시 박정희 대통령을 암살을 기도한 김재규는 박정희와 연회가 있었지만, 육군참모총장 정승화와 약속을 잡고 궁정동으로 부른다. 당시 정승화는 궁정동 '가'동에 있었는데 김재규가 박정희를 암살할 당시 정승화는 김재규를 만나지 못하고, 김정섭(중앙정보부 2 차장)과 '가'동에서 식사한다. 이후 김재규가 박정희를 암살하고 정승화를 같은 차에 태우고 육군본부에 갔는데 이때 당시만 해도, 정승화는 김재규가 박정희를 암살할 것을 눈치채지 못했다. 육군본부에 도착해서야 정승화는 박정희가 피살되었다는 것을 알았으나 이를 노재현 국방부장관에게 보고하며 자세한 경위는 김재규한테 물어보라며 둘러댄다. 이후 벌어질 1212 사태에서 전두환 쿠데타 세력으로 하여금 명분을 주며 자신이 납치되는 대표적인 원인이 된다.
    전두환은 그 일을 이용해 김재규와 쿠데타를 모의를 한 죄로 덮어씌우며, 모진고문과 내란방조미수죄로 10년형을 선고받고 군 교도에서 복역하게 되며, 이등병까지 가게 되는 치욕스럽게 만들었다.

  • 노재현 국방부 장관 '은신' (서울의 봄 : 배우 김의성)
    기록에는 노재현 국방부 장관은 총소리가 들리자 피신했다고 한다. 이 때문에 계엄사령관을 체포한 반군과 막아야 할 진압군 모두 한동안 그를 찾고자 백방으로 나섰다고 한다. 이후 영화처럼 반란군 공수부대가 노재현 장관에 신병을 확보한다.

  • 김오랑 중령의 전사 (서울의 봄 : 배우 정해인)
    국방장관의 행방이 묘연했던 밤 11시 40분 정병주 특전사령관은 반란군을 막고자 인천에 있던 9 공수여단을 서울로 불러들인다. 그러자 최세창 준장의 3 공수여단이 특전사령관을 체포한다. 이 과정에서 김오랑 소령(이후 중령 추서)은 상관인 정 특전사령관을 지키다 전사했다. 김 중령은 이후 국립서울현충원 29번 묘역에 안장됐다. 영화 속 오진호를 사살한 박수종(이승희)은 박종규가 모델이다. 

  • 반군의 국방부* 육군본부 점령
    박희도 준장(서울의 봄 : 배우 최병모)이 이끄는 1 공수여단은 13일 새벽 1시 52분 국방부를 접수하고 새벽 2시 15분에는 육군본부까지 탈취하는 데 성공한다. 박희도 준장은, 1978년 11월 박준장이 지휘하는 제1공수여단 위수지역인 서산 앞바다에 북한 무장공비가 침투해 이곳저곳 정찰하고 군사기밀까지 확보하여 임진강을 건너 북한으로 복귀하는 데 성공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이 일로 분노한 이세호 육군참모총장이 박희도의 군복을 벗기려는 것을 정병주 특전사령관의 만류로 박준장은 강제전역 위기를 모면하는데, 결국 1212 사건 때 정병주 특전사령관의 지시에 항명함으로써 은혜를 배신으로 갚았다.

  • 최규하 대통령의 정승화 계엄사령관 체포 '사후 재가'
    진압에 성공한 전 보안사령관과 반란군은 13일 최규하 대통령에게서 정 계엄사령관 체포를 승인받는다. 영화에서는 최한규 대통령이 재가 서명 아래에 시간을 써넣으며 “사후 결재”라고 대사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는 실제로 있었던 일로 , 김영삼 정부 때 이뤄진 전두환·노태우 구속 및 재판 과정에서 법원의 중요한 판결 근거로 활용된다.
    현장에 함께 있던 신현확 국무총리가 최 대통령의 이 같은 행동을 증언했고 1996년 대법원은 전두환·노태우에게 각각 무기징역과 징역 17년의 유죄를 판결할 때 주요 증거로 인용했다.
    대법원은 판결문에서 “전두환이 12월 12일 6시 20분경 국무총리 공관에 가서 최규하 대통령에게 정승화 총장에 대한 체포 재가를 요청하였을 때 대통령이 묵시적으로라도 이를 승낙하였다고 볼 수 있는 자료가 없고, 오히려 이를 거절하였음을 알 수 있다”며 “대통령이 12월 13일 새벽 5시 10분경 정 총장의 체포를 재가하였다 하더라도 이는 정 총장이 체포되고 반란을 저지 또는 진압하려는 장성들이 제압된 후에 이뤄진 것으로 이는 사후 승낙에 불과하다”라고 지적했다. 대법원은 판결문에서 “헌법질서 아래에서는 헌법에 정한 민주적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폭력에 의하여 헌법기관의 권능행사를 불가능하게 하거나 정권을 장악하는 행위는 어떠한 경우에도 용인될 수 없다”라고 못 박았다.
    그렇지만 결국은 다들 정치의 특별사면이라는 것을 이용해 옥에서 빨리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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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울의 봄 의미는? 

서울의 봄은 1968년 체코슬로바키아의 프라하의 봄에 빗댄 것이다. 그렇지만 10.26 사건으로 박정희가 사망하면서 겨울공화국이 가고 민주주의라는 봄날의 햇살이 다시 찾아올 것이라는 희망을 고대했지만 그다음은 전두환이었다. 잠깐의 7개월. 그때만 서울의 봄을 맞이할 수 있었다.  

 

 

 


 

 

think 

: 이 영화를 볼 때 정말 마음이 부글부글하면서 민주주의를 외쳤던 모든 이들이 존경스러웠다.
근데 가끔은, 이런 정치 영화들을 볼  때, 너무 국수주의적으로 바라보진 않는지 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한국정치적인 영화들을 볼 때, 보통 진보를 위한 영화밖에는 없는 것 같아서, 그만큼 군사정권과 독재에 악질적인 순간들이 많았지만, 우리나라를 이렇게 발전시키는 경제적으로 봤을 때는 또 다른 점으로 나올 수도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든다. 

 

사실은 사실대로, 잊지 못할 민주주의를 외쳤던 분들을 기억해야 하며, 그것에 대해 이루었던 모든 정치들을 부정적인 관점도 있지만, 부정적인 관점보단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앞으로의 역사에 대해서도 편협한 시각으로 보지 않는 관점들이 나에게 좀 더 필요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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