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ontents 접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뭉입니다.

운전을 하다가 초록색 번호판이 달린 차를 보게 되었어요. 전기차는 파란색인데, 또 초록색은 뭐지?라는 궁금한 마음에 한번 찾아봤답니다. 

 

1. 초록색 번호판을 가진 차량은 어떤 차?

연두색, 즉 초록색 번호판은 "법인차 혹은 렌터카 "라고 합니다.

 

정부가 시행한 걸로 알고있는데요. 법인이 구매하거나 혹은 리스한 차와 관용차뿐 아닌 렌터카에도 연두색 번호판을 달게 할 방침이라고 9월에 얘기가 있었는데 7월부터 도입이 정확히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2. 왜 초록색 번호판을 만들었을까? 

보통 고액의 차들은 개인돈보다는 법인차로 모두 4천700여 대로, 75%에 달한다고 합니다. 

법인차의 특징은 당연히 구입비부터 보험료, 유류비 등 모두 법인이 무담하는 데다가 세금 감면 혜택까지 받기 때문에 고액 차들이 많다고 해요. 더군다나 연간 최대 1천500만 원까지 경비 처리가 가능하다 합니다. 그래서 그런가 슈퍼카 등 회사 명의로 구입을 해서 업무용으로 쓰지 않고 개인 용도로 쓰는 사례가 워낙 많다고 해요. 즉 연두색 번호판을 함으로써 업무용 차량을 주말이나 휴가지에 사적으로 이용하거나, 가족 구성원에게 제공되는 사례가 많아서 생긴 이유라네요. 

그래서 정부는 법인차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연두색 번호판을 달도록 할 계획이라 합니다. 

 

* 다만 이미 등록된 법인차는 소급 적용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작년에 시행이 된다고 알려지고 난 후, 시행되는 날짜 전에 초고가 수입차 구매건수가 훨씬 늘었다고도 해요. 연두색 번호판을 달지 않으려 수요가 몰렸던 거죠. 

 

3. 초록색 번호판의 조건 

- 초록색 번호판은 차량가액이 8000만원이 기준이고, 개인 리스와 렌트는 포함이 안됩니다.

- 출고가가 아닌 차량가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컨대 출고가가 8000만 원을 넘는 고액 차량 모델을 구매하더라도, 딜러를 통해 가격을 8000만 원 미만으로 책정된 경우에는 연두색 번호판이 부착되지 않습니다.) 세금을 제외한 차량 가격만을 계산합니다.

 

4. 정책 효과? 

카이즈유자동차 연구소가 내놓은 1월 브랜드 별 판매를 봤더니 브랜드별로 봤을 때 고급 스포츠카의 상징인 포르셰는 전년 동월대비 판매량이 6.7% 감소한 679대 BMW는 전년 동월 대비 28.9% 판매량이 감소한 4330대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벤츠는 전년 동월대비 1.2% 판매량이 늘어난 2934대, 판매가가 대부분 1억 원 이상인 이탈리아의 자존심 마쎄라티도 16대 판매되며 전년 동월대비 23.1% 늘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과 대비했을 땐 모두 두 자릿수 이상 판매량이 줄었어요.

 

아직까지는 통계가 정확하지 않아서, 1분기 또는 올해 한 해의 결과를 유심히 지켜봐야 안다고 얘기합니다. 

 

 

5. 초록색번호판의 페라리

어떤 한분이 연두색깔 페라리에, 연두색 번호판을 단 사진을 합성해서 올려주셨는데, 이런 스포츠카에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것 같네요. 

 


 

저는 하이브리드 차인가 , 아니면 외교부 차량을 바꾼건가 했는데 법인차량에 대해 이렇게 나온다는 거였네요.

오늘 하루의 또 작은 하나 궁금증을 풀었습니다 :) 

 

제 정보가 좋은 정보가 됐길 바라며! 다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